본문 바로가기

BLOG/파이썬 기초

[파이썬] Folium : 경복궁 위치 지도 상에 나타내기 (+ 마커)

 

Folium 라이브러리는 Open Street Map 이라는 오픈 지도를 통해 위치 정보를 시각화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인데요, 이를 이용하면 주피터 노트북에서 원하는 장소를 지도 상에 나타낼 수 있답니다.

 

 

- Folium으로 경복궁 위치 지도 상에 나타내기

Folium 라이브러리는 먼저 설치를 해야 하는데요, cmd 창에 pip install folium 명령어를 입력하면 설치가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주피터 노트북에서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import folium

location = "경복궁"

latitude = 37.5759
longitude = 126.9768

place = folium.Map(location=[latitude, longitude], zoom_start=16)
place

 

경복궁 위치를 나타내려면 경복궁의 위도와 경도를 알아야 하는데요, 이는 구글지도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경복궁의 위도와 경도는 각각 37.5759, 126.9768로, 각각 latitude, longitude 변수에 저장해주었습니다.

 

그리고나서 이제 folium.Map() 함수에 위도, 경도 값을 location = [위도, 경도] 에 인자로 넣어줍니다.

한편, zoom_start = 16 는 지도가 화면에 출력될 때 얼마큼 확대되어 있는지 설정하는 값으로, 출력된 지도를 보면서 값을 적절하게 설정해주면 됩니다.

 

이제 설정된 값을 place 변수에 넣어주고 이를 출력하면 다음과 같이 지도가 나타납니다.

 

출력된 지도를 보면, 경복궁의 위치를 포함한 지도를 보여주긴 하지만 정확히 어느 곳이 경복궁인지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해서 Folium 라이브러리는 마커를 표시해주는 함수를 제공해주는데요, 아래 코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folium.Marker(location=[latitude,longitude], popup= location,
                       icon=folium.Icon(color='red')).add_to(place) #마커를 설정하기
place

 

위 코드를 보면 folium.Marker() 함수가 사용되었는데요, 이 함수가 바로 마커를 설정하는 함수입니다.

해당 함수안에 마찬가지로 위도, 경도 값을 넣어주고, icon의 색상 등을 설정하고 마지막에 .add_to(place) 를 입력한 뒤 다시 place를 출력하면 아래와 같이 마커가 표시된 지도가 출력됩니다.

 

위 지도를 보면 경복궁 위치에 마커가 잘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